본문 바로가기
투자 지식

좋은 주식 종목을 고르는 방법 - 2부

by 청담동어금니 2021. 5. 6.

기업의 가치 판단은 왜 중요할까?

1부에서 좋은 주식을 고르는 법인 아래의 두 가지 방법을 언급하였다.

  • 성장성이 좋은 기업
  • 기업가치에 비해 적정 가격를 가지고 있거나 저렴한 기업

저번 글에서 첫 번째 항목인 성장성이 좋은 기업에 대해 언급하였었다.

이번 글에서는 두 번째 항목인 기업의 가치를 판단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아래의 사진을 보자.

어떤 사람이 자장면 1그릇을 10만원에 팔고 있고, 새 자동차를 100만 원에 팔고 있다. 둘 중 어느 것이 저렴한 것일까? 자장면이 자동차보다 90만 원 저렴하니 자장면이 저렴한 것일까? 아니면 자동차의 가격이 실제 가치에 비해서 저렴하니 자장면보다 저렴한 것일까? 

아마 이 두 제품이 시장에 출시된다면 높은 확률로 자동차의 구매자가 자장면의 구매자보다 훨씬 많을 것이다. 그렇다. 시장에서 말하는 저렴하다의 기준은 실제 가치에 비해서 얼마나 저렴한지를 뜻한다. 우리가 모두 자장면과 자동차의 실제가치를 알기 때문에 판매 가격과 비교할 수 있어 이러한 결과가 예상된다.

그렇다면 다른 예시를 들어보자.

위 사진은 2021년 5월 4일 기준 삼성전자와 현대차의 주가를 나타낸다.

 

 

한 번 생각해보자 과연 삼성전자와 현대차 중 저렴한 기업은 어떤 곳일까? 삼성전자 주가의 가격이 저렴하니 삼성전자가 저렴할까? 아니면 가격은 비싸더라도 현대차가 더 저렴할까? 우리가 삼성전자와 현대차 중 어떤 기업이 더 저렴한지 모르는 이유는 각 기업의 실제가치를 모르고 실제 가치를 모르기 때문에 가격에 비해서 저렴한지 판단이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삼성전자와 현대차의 실제 기업가치는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

바로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아야한다. 기업이 수익을 얼마나 내고 있는지, 기업의 자본이 많은지, 기업의 부채는 얼마나 되는지 등 기업의 현재 상태를 가장 잘 나타내는 서류가 바로 재무제표이다.

이번 글에서는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여야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음 글에서는 재무제표를 보고 어떤 항목을 중점적으로 보아야 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좋은 주식 종목을 고르는 방법 - 1부 (tistory.com)

좋은 주식 종목을 고르는 방법 - 3부 (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