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지식

투자 방식에는 어떤 종류들이 있을까?

by 청담동어금니 2021. 4. 29.

난 어떤 투자자일까? 일반적인 투자법 정리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하는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이 글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투자 방법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내가 어떤 투자자인지, 어떤 투자자가 되고 싶은지 알아보자.

먼저 일반적인 투자법에는 아래에 나와있는 그림처럼 4가지가 있다.

1. 베타투자자(Beta investment): 시장이 성장하는 만큼의 수익률을 추구하는 투자자. 종목을 선정하지 않고 시장에만 투자하여 다른 투자법에 비해서 적은 노력과 지식이 필요하다. (시간투자: 적음, 기대수익률: 연평균 약 10%, 최대 손실률: 낮음)

2. 알파투자자(Alpha investment): 시장수익률을 초과한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 각자의 기준에 따라 종목을 선정하여 시장에 투자하는 것보다 높은 수익을 추구한다. 베타 투자에 비해서 종목 선정에 대한 시간과 지식이 필요하다. 주로 기업의 성장성이나 재무제표를 통해서 투자할 기업을 판단한다. (시간 투자: 중간, 기대수익률: 10~20%, 최대 손실률: 중간)

3. 트레이더(Trader): 차트를 기반으로 주가를 분석하여 수시로 매매하는 기법. 투자 성공률에 따라 매우 큰 수익률이나 손실률을 볼 수 있음.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투자자라고 불리지 않고 트레이더라고 불린다. 기업의 성장성이나 재무제표를 통한 판단보다는 뉴스나 주가 변동으로 인한 사람들의 심리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방식이다. (시간투자: 많음, 기대수익률: 높음, 최대 손실률: 높음)

4. 일반투자자: 특별한 기준이나 지식없이 뉴스나 주변 지인의 소식 및 자신의 감을 통해 매매하는 기법. 자신이 매수한 종목에 대하여 불안한 마음이 들거나, 매수나 매도의 명확한 이유를 들기 어렵다면 이 일반투자자에게 속한다고 할 수 있다.

 

 

크게 4가지의 투자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1번 2번 3번 투자법은 나름의 장점과 단점을 보유하고 있고, 관련된 지식 습득과 자신의 노력으로 인해 수익률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4번의 경우에는 감정에 치우치는 경우가 많아 꼭 피해야 할 투자법이다.

그렇다면 어떤 투자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내가 시간투자를 얼마나 할 수 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투자 이외에 본업이 존재한다면 우선 1번 베타투자자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베타 투자법은 다른 투자방식에 비해서 시간 투자와 필요지식이 적기 때문에 쉽게 시작하고 쉽게 수익을 올릴 수 있다. 그 후 추가적인 수익의 욕심이 난다면 알파투자와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여 2번 알파투자자로 전향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본인이 다른 본업이 없고 전업투자자로의 생활을 원한다면 3번 트레이더 생활을 통해 수익을 추구해야한다.

자신이 각 방법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1번 2번 3번 중 어떤 투자자가 되고 싶은지 생각해보고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해 투자해보자. 또한 자신의 선택에 불안감이 있는지 객관적으로 살펴보자 만약 불안감이 존재한다면 꼭 다른 방법을 통해서 투자하도록 노력해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