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지식

장기투자를 하면 레버리지가 좋을까? 레버리지의 함정!

by 청담동어금니 2021. 4. 28.

레버리지는 전략적으로! 레버리지의 장단점

펀드나 ETF를 찾다 보면 레버리지라는 단어가 붙은 상품들을 볼 수 있다. 레버리지의 의미와 장단점 및 활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먼저 레버리지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자.

레버리지(Leverage): 지렛대를 뜻하는 말로 지렛대의 원리를 투자에 적용시켜 더 높은 효율을 추구하는 행위를 뜻하는 용어.

쉽게 말해서 2배 레버리지는 레버리지 아닌 펀드보다 수익률이 2배, 손실률도 2배로 배수만큼 커지는 상품을 말한다. 레버리지는 1.5배나 3배 등 다양한 배수가 존재한다.

미국 시장이나 한국시장 모두 연평균 성장률이 약 10%에 달한다. 그렇다면 레버리지를 장기적으로 가져가면 1년에 20%의 수익을 볼 수 있지 않을까?

레버리지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레버리지의 장점

  • 상승장에서 수익률을 더 높일 수 있다

레버리지의 단점

  • 하락장에서 손실률이 더 높다
  • 횡보장에서 원금이 조금씩 사라진다
  • 수수료가 비싸다 (KODEX 코스피: 0.15%, KODEX 레버리지: 0.64%)

 

 

레버리지는 위에 나와있는 3가지 단점을 모두 커버할 수 있는 장점인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지만 3가지 단점으로 인해 투자 시기를 잘 선정하여야 한다.

상승장에서 수익률이 높다는 것, 하락장에서 손실이 크다는 것과 높은 수수료는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지만 횡보장에서 원금이 사라진다는 것은 왜 발생할까?

아래의 그림을 살펴보자.

왼쪽은 일반적인 1배 펀드, 오른쪽은 2배 레버리지의 펀드를 가정하였다. 1000만 원의 초기 투자금을 설정하고, 10%의 상승, 9.1%의 하락을 차례로 적용해보았다. (9.1%가 나온 이유는 투자금을 다시 초기값인 1000만 원으로 회귀시키기 위해서 설정된 수치)

결과에 따르면 1배 펀드는 원금으로 회귀해 수익률이 0% 이지만 2배 레버리지 펀드는 오히려 초기값에 비해서 손실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횡보장이 지속될수록 원금이 사라지게 된다.

 

 

그렇다면 레버리지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2020년에 발생한 코로나로 인해서 주가가 급락한 사건이 발생하였었다. 시장 회복에 대한 믿음이 있다면 전략적으로 레버리지를 매수하는 것이 수익률 증대에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다. 하지만 횡보장이 예상될 때에는 높은 수수료와 레버리지로 인한 원금 소실 때문에 장기적인 투자가 불리하기 때문에 일반 1배 펀드를 매수하는 것이 좋다.

이번 글에서는 레버리지의 의미와 장단점 및 활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전략적으로 레버리지를 잘 활용하여 높은 수익률을 달성해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