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지식

투자의 수단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투자의 종류) - 1부 적금과 예금

by 청담동어금니 2021. 4. 1.

가장 안전한 투자수단! 예금과 적금

저번 글을 통해 투자가 꼭 필요하다는 점을 언급하였었다.

그렇다면 투자를 하고 싶은데 무엇을 해야 할까? 주식? 부동산? 비트코인? 너무나 다양하다 이번 글에서는 우리가 접할 수 있는 투자수단들에 대해서 어떤 것들이 있고, 그중 몇 가지에 대해서 정의와 장단점을 말하고자 한다.

방금 언급한대로 우리가 투자할 수 있는 수단은 매우 많다. 

그 종류를 나열해보면 적금, 예금, 채권, 금, 원자재, 부동산, 펀드, ETF, 어음, 리츠, 주식, 비트코인 등등 많은 투자 수단이 있는데, 금, 원자재, 리츠, ETF는 펀드의 일종에 포함될 수 있고, 부동산은 다른 카테고리에서 다룰 예정이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적금, 예금, 채권, 펀드, 주식 총 5가지 종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먼저 적금과 예금에 대하여 말하고 장단점에 대해서 서술해본다.

적금: 은행 예금 상품의 하나로, 일정 기간을 계약하고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금액을 불입하여 계약 기간이 만료된 후 이를 이자와 함께 일괄적으로 돌려받는 것

예금: 은행에 돈을 맡기는 것

적금과 예금의 사전적 의미는 위와 같다. 언뜻 보기에 복잡해 보이지만 적금은 우리가 보통 알고있는대로 매월 일정 금액을 입금하여 돈을 모으고 만기 후 돌려받는 정기적립과 돈을 입금하는 시기와 금액이 자유로운 자유적립방식이 있다.

예금은 단순히 통장에 넣어두고 수시로 입금과 출금이 가능한 자유입출식예금과 특정 기간 돈을 맡겨두고 만기 후 이자와 돌려받는 적립식 예금이 있다.

 

 

그렇다면 적금의 장단점과 이율은 어느정도일까? 

적금의 장점은 소액으로 가능하다는 점이다.

매월 5만원, 또는 10만원 금액을 정하여 입금하기만 해도 만기 후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목돈이 없어도 천천히 돈을 모으기 좋은 수단이다.

적금의 단점은 일반적으로 예금보다 이율이 낮다.

현재 (2021년 4월 1일) 기준 여러 은행들의 적금 금리를 살펴보자

위 사진은 2021년 4월 1일 기준 각 은행들의 적금 금리를 순위별로 나타낸 자료이다. 특수조건을 포함한 적금을 제외한 일반적인 적금의 금리는 평균적으로 약 0.7~0.8%의 수준에 달한다.

 

 

다음으로 예금의 장단점과 이율은 어떻게 될까?

예금의 장점은 일반적으로 적금에 비해서 이율이 높다.

목돈이 필요한 조건이 추가로 붙기 때문에 적금보다 수익률이 높은 편이다.

예금의 단점은 목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목돈 없이 매월 5만원, 10만원씩도 가능한 적금과 달리 예금은 100만원이나 1000만원 등 목돈을 한 번에 상품에 가입하여 투자하는 방식이다.

그렇다면 예금의 금리는 어떻게 될까?

위 사진은 2021년 4월 1일 기준 각 은행들의 예금 금리를 순위별로 나타낸 자료이다. 특수조건을 포함한 예금을 제외한 일반적인 금의 금리는 평균적으로 약 0.5~0.6%의 수준에 달한다.

여기서 한 가지 의문점이 생긴다.

앞서 말한바에 따르면 예금이 적금보다 수익률이 높다고 하였다. 하지만 금리를 보면 예금의 금리가 적금의 금리보다 낮은데 과연 어떻게 된 것일까?

 

 

이를 잘 설명할 수 있는 그림이 있어 가져와 보았다.

적금의 금리가 3%, 매월 10만원을 1년 동안 적립한다 가정하자. 그렇다면 두 번째 달에는 10만원에 해당하는 3%의 이자를 받을 수 있고, 세 번째 달에는 20만원에 달하는 3%의 이자를 받을 수 있다.

반면 금리가 2%, 120만원 적립금의 예금인 경우에는 첫 달부터 120만원을 입금하기 때문에 두 번째 달에는 120만원에 해당하는 2%의 이자를 받고, 세번째 달에도 120만원에 2%에 해당하는 이자를 받는다.

따라서 금리가 낮더라도 입금되어있는 금액이 크기 때문예금의 수익률이 높다.

그렇다면 적금과 예금 중 어떤 것을 가입하는 것이 좋을까?

목돈이 있다면 예금, 목돈이 없다면 적금이 정답이라 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 적금과 예금의 정의와 장단점을 알아보았다.

다음 글에서는 나머지 (채권, 펀드, 주식) 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투자의 수단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투자의 종류) - 2부 채권 (tistory.com)

투자의 수단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투자의 종류) - 3부 펀드 (tistory.com)

투자의 수단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투자의 종류) - 4부 주식 (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