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지식

투자의 수단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투자의 종류) - 3부 펀드

by 청담동어금니 2021. 4. 4.

전문가에게 맡기는 투자!

펀드, 많이 들어본 말이다.

최근에는 사모펀드, 공모주 펀드 등의 말이 많이 들려왔다.

그럼 펀드 (Fund) 란 무엇인지 알아보자.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펀드 (Fund): 불특정 다수인으로부터 모금한 실적 배당형 투자 기금

또 어려워 보인다.

쉽게 설명하면, 투자를 하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이 A라는 사람에게 돈을 주며 투자를 맡긴다. 그리고 또 다른 사람이 A라는 사람에게 돈을 맡기면 A가 들고 있는 돈이 점점 많아지게 되는데, 이 돈을 펀드 (Fund) 라고 한다. A는 이 펀드를 가지고 여러 군데 투자를 하게 되며, 이에 해당하는 보수를 펀드에서 조금씩 가져간다.

그렇다면 이 A라는 사람은 무엇을 기준으로 투자를 하는 것일까? 본인의 마음대로 아무거나 사도 되는 것일까?

펀드는 각 펀드마다 가지고 있는 테마(?) 같은 것들이 있다.

여기서 테마란 각 펀드가 어떤 느낌의 종목들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뜻한다.

몇 가지 예를 아래에서 살펴보자.

펀드의 이름에는 일반적으로 그 펀드가 담고 있는 테마를 말해준다.

왼쪽 위의 펀드는 PAM에서 관리하는 부동산과 관련된 펀드, 왼쪽 아래의 펀드는 KB에서 관리하는 미국 원유 생산기업에 투자하는 펀드, 오른쪽 위는 미래에셋에서 관리하는 에너지나 화학 관련 회사에 투자하는 펀드, 오른쪽 아래는 미국에 있는 에너지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이다.

우리가 펀드를 분석해야 할 때 보아야 할 것은 펀드의 테마, 보수, 구성종목이다.

펀드의 테마는 펀드의 이름에 나와있으니 바로 알 수 있고 펀드의 보수는 펀드의 정보란에 항상 표기되어있다.

보수가 0.04% 라는 의미는 총펀드의 보유 자산에서 매년 0.04%씩 관리자가 받는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구성 종목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오른쪽 위에있는 에너지 화학 펀드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해당 펀드의 이름을 눌러 관련 정보가 있는 사이트로 이동한다. 그 후 정보들을 살펴보다 보면 아래와 유사한 정보들을 볼 수 있다.

여기에 이 펀드가 보유하고 있는 구성 종목의 대부분을 알 수 있다.

SK이노베이션을 11.88% 만큼, LG화학을 11.80% 만큼 등등 자세하게 알 수 있다. 이 뜻은 내가 이 펀드에 100만원을 투자하였을 때 약 11만 8800원은 SK이노베이션, 11만 8천원은 LG화학의 주식을 산다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만약 내가 가진돈이 1만원밖에 없는데 SK이노베이션과 LG화학의 주식을 모두 사고 싶다면 두 종목이 포함된 펀드를 사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다.

 

 

그렇다면 펀드가 가진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

펀드의 장점은 우선 편하다. 내가 테마를 정해 돈을 주면 전문가가 테마에 맞춰 알아서 넣을 종목을 넣고 빼야 할 종목은 알아서 빼주니 보수를 조금 쥐어주는 것으로 전문가의 견해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적은 돈으로 투자가 가능하다. 현재 SK이노베이션과 LG화학은 같이 배터리 업종을 운영하고 있는 회사다. 하지만 미래에 어느 회사가 더 성장할지 모르면 둘 다 사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는데, 두 종목의 가격은 2021년 4월 3일 기준 각각 241,500원 (SK이노베이션), 828,000원 (LG화학) 으로 큰돈이 필요하다. 하지만 펀드는 1만원 투자로도 두 종목을 조금씩 보유하고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펀드는 안전하다. 주식과 관련된 격언 중 '모든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마라' 라는 격언이 있다. 한 종목에 모든 돈을 투자하면 해당 기업이 파산했을 때 큰돈을 잃게 되므로 그 위험성을 줄여라는 뜻의 격언이다. 펀드는 위 격언을 그대로 수행할 수 있다. 내 투자금이 한 기업에 모두 투자되지 않기 때문에 여러 기업 중 한 기업이 파산해도 큰 위험을 겪지 않기 때문에 안전한 편이다.

펀드의 단점은 먼저 보수가 지속적으로 지불된다. 펀드를 운용하는 펀드 운용사는 나의 투자금 중 일부를 보수 명목으로 조금씩 가져가는데, 짧게 보면 그렇게 크게 보이지 않지만 투자기간이 10년, 20년이 된다면 생각보다 큰 금액이 보수로 빠져나간다.

그리고 매수와 매도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 펀드는 매수와 매도를 신청하면 보통 2 영업일 뒤에 구매가 완료되고, 해외에 투자하는 펀드의 경우에는 1주일가량 걸리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급등할 것 같은 산업군에 투자를 할 때 시장의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가 불리하다.

이번 글에서는 펀드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펀드는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그 펀드들은 다양한 테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내가 잘 모르지만 투자하고 싶은 분야에 쉽게 투자할 수 있다. 펀드를 잘 이용해서 전문가의 지식을 잘 이용하는 투자자가 되어보자.

투자의 수단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투자의 종류) - 1부 적금과 예금 (tistory.com)

투자의 수단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투자의 종류) - 2부 채권 (tistory.com)

투자의 수단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투자의 종류) - 4부 주식 (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