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지식

투자를 하면 왜 현금을 보유해야할까? 현금을 보유하는 이유

by 청담동어금니 2021. 11. 17.

여러 포트폴리오나 투자자들의 행동을 보면 보유 자금을 모두 투자자산에 넣지 않고 일정 부분은 현금을 보유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모두 투자자산에 넣으면 더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데 왜 일정 부분을 현금으로 가지고 있는 것일까? 이번 글에서는 현금을 보유하는 이유 두가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현금을 보유하는 이유 1. 위험성 낮추기

투자 시장은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자산의 가격이 변동된다. 자산의 가격이 상승하는 상승장에는 별다른 위험이 없기 때문에 기분이 좋지만, 하락장이 시작되고 자산의 가치가 낮아지는 것은 초보 투자자들에게 매우 힘든 일이다. 이 하락장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 현금을 일정 부분 보유한다. 비록 낮아진 투자자산으로 수익률은 다소 낮겠지만 불시에 발생하는 손실의 영향을 줄이기 위함이다. 미래의 투자자산 가치는 예측하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에 하락장이 오기 직전에 자산을 현금화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자산의 가치가 많이 오르면 일부분을 현금화하여 포트폴리오의 일정 부분을 현금으로 보유하고 있는 것이 좋다.

 

현금을 보유하는 이유 2. 저렴하게 투자

투자의 기본은 쌀 때 사고 비쌀 때 파는 것이다. 1번의 이유에서 자산의 가치가 오르면 일정부분 판매하여 현금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것이 비쌀 때 파는 행위이다. 그럼 쌀 때 산다는 것은 어떤 말일까? 

위 그래프는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코스피와 다우지수이다. 그래프에 빨갛게 표시된 부분은 경제 위기로 인해 지수가 크게 낮아졌을 때이다. 바로 이때를 위해서 현금을 보유해야 한다. 예를 들어 투자자산 1000만원 중 800만원을 주식에 투자하고, 200만원을 현금으로 보유한다면 크게 하락하는 시장에서 200만원으로 낮아진 주식을 매수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한다면 급락한 주식시장이 회복세에 들어섰을 때 투자자에게 큰 수익을 가져올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현금을 일정 부분 보유해야 하는 이유를 두 가지 말해보았다. 자산을 모두 투자하여 극한의 수익률을 추구할 수도 있겠지만 하락장을 항상 대비하는 마음으로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면 하락장이 왔을 때 힘든 감정을 더 버티기 쉽게 해주고, 더 높은 수익률도 추구할 수 있게 해준다. 우리도 본인의 투자 성향과 목적에 맞추어 현명하게 현금을 이용해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