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지식

왜 투자를 해야할까?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 1부

by 청담동어금니 2021. 3. 31.

생존을 위해 필수적인 투자!

2020년 코로나를 기점으로 많은 사람들이 주식시장에 뛰어들었다.

그 후 주식은 크게 유행하여 어딜 가든 주식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하지만 주식에 관해서 정보가 없는 두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해 주식 및 투자와 관련된 정보를 작성하고자 한다.

먼저 숙지하고 가져야 할 생각은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납득을 하고, 투자의 필요성을 느끼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우리는 직업을 가지고 길게는 30년, 짧게는 15년 정도 일을 하게 된다. 

공무원이나 교사 같은 안전한 직업의 경우에는 근무기간이 긴 편이고, 대기업의 경우에는 근무기간이 짧은 편이다.

우리는 은퇴 후 얼마만큼의 돈이 있어야 노후를 안정적으로 보낼 수 있을까?

보수적으로 계산하기 위해서 은퇴 나이를 60세로 설정하였다. (보통 60세보다 이른 시기에 은퇴)

60세에 은퇴를 가정한다면 앞으로 발전할 의료기술로 인해 사람들의 기대수명은 100세를 넘게 된다.

이 또한 보수적으로 계산하기 위해 기대 수명을 100세로 가정하였다. (미래에는 100세 보다 더 살 가능성이 높음)

이 계산에 따르면 약 40년을 은퇴하고 살아가게 되는데, 은퇴 후 일을 하지 않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얼마만큼의 돈이 필요할까?

우리나라에서 3인 가족 기준 한 달 생활비는 약 350만 원이다. 이 정도는 부유한 것도 아닌, 가난한 것도 아닌 딱 중간 정도의 생활비이다. 

1년에 대략 4천 만원의 생활비를 사용하게 되고, 결론적으로 은퇴 직후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서는 40년 동안 사용할 16억의 돈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취직 후 은퇴 전까지 육체노동만을 통해서 16억을 모을 수 있을까?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불가능에 가깝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여기서 드는 의문이 있다. 

그러면 투자를 했을 때 16억을 벌 수 있는가? 에 대한 의문이다.

그에 대한 대답은 '높은 확률로 가능하다' 라고 말할 수 있다. 확실한 건 없다. 다만 투자를 하지 않는 것보다 안정적인 노후를 보장한다.

그에 대한 근거를 2부에서 서술하고자 한다.

왜 투자를 해야할까?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 2부 (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