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지식

초보 투자자, 중수 투자자 투자 가이드 (추천 투자법)

by 청담동어금니 2021. 7. 16.

초보 투자자 그대로 따라 하기! 중수 투자자가 되기 위해선?

인터넷은 정보의 바다이다. 정보가 너무 많아 어떤 정보를 받아들여야 하는지, 어떤 정보를 밀어내야 하는지 선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많은 투자 관련 글을 보더라도 내가 무엇을 하면 좋을지, 투자를 하고 싶어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이번 글에서는 초보 투자자 직장인, 초보 투자자 비 직장인, 중수 투자자 직장인, 중수 투자자 비 직장인 총 4가지의 경우에 대해서 어떻게 투자하면 좋을지 하나하나 알려주고자 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래의 표와 같다. 아래의 표 다음에는 각 상황에 대해서 왜 다음과 같은 투자법을 선정하여 추천하는지 언급하고자 한다.

여기서 직장인은 직업이 직장인인지 아닌지를 가르는 기준이 아닌 세금을 납부하는지, 납부하지 않는지에 따라 분류하였다. 굳이 직장인이 아니더라도 소득이 있다면 직장인의 범주에 있다고 봐도 좋다. 그 이유는 소득에 따른 세금에 대해서 세액공제를 받는 방법을 추가로 진행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초보와 중수를 가르는 기준은 본인이 얼마나 손실을 감내할 수 있는지, 투자에 시간을 얼마나 투자할 수 있는지에 따라 나뉜다. 평균적인 수익률만 따진다면 중수의 방법이 대체적으로 수익률이 높다. 하지만 높은 수익률을 위해서 자산배분의 비율을 어떻게 할지, 어떤 ETF를 매수할지, 어떤 종목이 좋은지 스스로 찾아보아야 한다. 투자에 시간을 들여 본인의 방법대로 투자한다 하더라도 중수의 방법은 상대적으로 유동성이 크기 때문에 초보에 비해서 하락이 발생할 확률도 크다. 따라서 투자에 시간을 쓰고 싶지 않다면 초보 투자자의 방법대로 투자하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고, 중수 투자자가 되고 싶다면 중수 투자자의 방법들을 학습하고 연구해야 한다.


초보 투자자 (직장인): 직장인인 초보 투자자에게 알맞은 투자법은 매월 연금저축펀드에 34만원, IRP에 25만원을 납입하고 TDF를 매수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다른 투자법에 비해서 수익률은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지만, 방법이 매우 쉽고, 손실률이 가장 낮다. 따라서 마음 편하게 천천히 차곡차곡 모아갈 수 있는 투자법이다. 연금저축펀드와 IRP에 납입하는 이유는 세액공제 700만원을 받기 위해서다. 세액공제 700만원을 받게 되면 연봉 1억 이하일 때 세금 118만 8천원을 (16.5%) 환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투자법에 비해서 16.5%의 고정 수익률이 발생한다. 또한 해외 투자로 인한 세금이 부과되지 않기 때문에 과세이연의 혜택도 누릴 수 있어 개인의 노력 대비 최고의 투자 효율을 자랑하는 방법이다.

 

 


초보 투자자(비 직장인): 본인에게 소득이 발생하지 않아 세금을 납부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세액공제의 혜택을 받을 이유는 없다. 그렇지만 과세이연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IRP를 제외한 (IRP는 퇴직금의 형태이기 때문에 직장인이 아니면 계좌 개설 불가) 연금저축펀드를 통해 TDF를 매수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다. 하지만 TDF를 매수 이외에 다른 투자법을 원한다면 자산배분이 자동으로 발생되는 ETF나 (RPAR, AOR, AOK 등등) 펀드를 매수하거나, 각종 ETF를 통해 자산배분을 (올웨더 포트폴리오, 황금나비 전략, 주식 7 : 채권 3 비율 투자 등등) 하는 방법이 좋다. 이 방법들은 대체적으로 수익률은 낮지만 방법이 쉽고 손실률이 낮기 때문에 마음 편하게 투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중수 투자자 (직장인): 중수 투자자의 경우에도 세액공제와 (1년에 118만 8천원 고정 수익) 과세이연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연금저축펀드 34만원, IRP 25만원 납입을 추천한다. 하지만 꼭 TDF를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섹터의 ETF나 펀드를 매수해도 좋다. 그중에서도 과세이연의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는 해외에 투자되는 ETF나 펀드를 매수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만약 매월 연금저축펀드와 IRP 총 59만원을 납입하고 추가로 투자하고 싶다면 나머지 돈으로 자산배분 (공격적인 투자의 정도에 따라 주식의 비중을 조절), ETF (시장 전체에 투자되는 ETF나 특정 섹터에 투자되는 ETF), 종목 분석 후 개별주를 매수하면 된다. 


중수 투자자 (비 직장인): 비 직장인 중수 투자자의 경우에는 세금을 납부하지 않기 때문에 연금저축펀드를 통해 TDF를 매수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비직장인 초보 투자자와 마찬가지로 과세이연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IRP를 제외한 (IRP는 퇴직금의 형태이기 때문에 직장인이 아니면 계좌 개설 불가) 연금저축펀드를 통해 TDF를 매수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다. 하지만 자산배분과 (공격적인 투자의 정도에 따라 주식의 비중을 조절) ETF (시장 전체에 투자되는 ETF나 특정 섹터에 투자되는 ETF), 종목분석을 통한 개별주 매수로 더 나은 수익률을 추구하여보자.


이번 글에서는 초보 투자자 직장인, 초보투자자 비 직장인, 중수 투자자 직장인, 중수투자자 비 직장인 총 4가지의 경우에 대해서 어떻게 투자하면 좋을지 가이드를 제시해보았다. 본인이 세금을 납부하고 있는지와 투자 공부에 얼마나 시간을 쓸 수 있는지 잘 고려하여 각 방법에 맞는 투자방법으로 투자를 시작해보자.

 

2021.06.01 - [투자 지식] - 노후를 위해 필수로 챙겨야하는 연금저축펀드

2021.07.06 - [투자 지식] - TDF란? TDF의 장단점과 잘 매수하는 법!

2021.05.03 - [투자 지식] - 좋은 주식 종목을 고르는 방법 - 1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