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지식

레버리지와 인버스의 의미와 활용법

by 청담동어금니 2021. 7. 2.

레버리지와 인버스는 전략적으로!

주식이나 펀드를 투자하다 보면 펀드나 ETF에 '레버리지' 또는 '인버스'라는 단어가 붙어있는 경우가 있다. 이번 글에서는 레버리지와 인버스의 의미와 이들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먼저 레버리지와 인버스의 사전적 의미는 아래와 같다.

  • 레버리지 (Leverage): 지렛대의 원리를 투자에 접목시켜 더 높은 효율을 추구하는 행위를 뜻하는 용어
  • 인버스 (Inverse): 주가가 떨어질경우 오히려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상품

레버리지는 기존의 수익에 비해서 곱하기만큼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품을 말한다. 만약 2배 레버리지 상품의 경우 'X2'나 '2배 레버리지' 등의 말이 상품명에 추가적으로 붙어있다. 2배 이외에도 1.2배, 3배 등 다양한 배수를 통틀어서 레버리지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배수가 적혀있지 않으면 2배인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KODEX 레버리지가 있다.

인버스주가의 하락에 수익을 얻는 상품이다. 만약 주가가 1% 하락한다면 인버스의 상품은 1% 상승하기 때문에 하락에 예상된다면 투자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인 인버스 이외에도 '레버리지 인버스'라는 단어가 모두 상품명에 들어가게 된다면 하락에 배수로 수익을 준다. 예를 들어 '2배 레버리지 인버스'의 상품이라면 주가가 1% 상승했을 때 2%의 손실을 주게 된다. 대표적으로는 KODEX인버스와 KODEX 200선물 인버스 2X가 있다.

위의 그림은 대표적인 레버리지, 인버스, 레버리지 인버스의 상품들이다. 각 상품들은 코스피 지수가 1% 상승할 때 레버리지2%의 수익, 인버스1%의 손실, 레버리지 인버스2%의 손실이 발생된다.

 

 

그렇다면 우리들은 레버리지와 인버스, 레버리지 인버스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위 그래프는 각각 2021년 7월 2일로 부터 최근 5년 동안의 레버리지와 인버스의 수익률 그래프이다. 두 그래프에 빨갛게 표시된 부분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주가가 하락했을 때의 주가이다. 이 시기의 레버리지는 큰 손실이 발생하였고, 인버스는 큰 수익이 발생하였다.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는 하락장이 예상될 때는 인버스레버리지 인버스를 매수하고, 하락장이 끝나고 주가가 상승할 것이 예상된다면 공격적으로 레버리지를 매수하여 추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레버리지와 인버스의 의미 및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IMF,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코로나 등의 영향으로 경제위기가 발생하였고, 이를 잘 이겨내어 왔다. 우리나라 시장 경제의 회복력에 믿음이 있다면 다음 경제위기가 발생했을 때 전략적으로 인버스와 레버리지를 매수하여 큰 수익을 얻어보자.

댓글